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경제 이야기

두 달 연속 내린 기준금리, 어떻게 할까

by 무뇽이다 2024. 11. 30.
반응형

기준금리의 인하 왜 일까?

한국은행이 28일 금리를 또 다시 내렸습니다. 이로서 기준 금리가 연 3.0%로 기존의 3.25%에서 0.25% 내린 것이지요.

한국은행 총재에 따르면 '수출 불확실성과 성장 전망의 조정'이란 이야기를 했는데요.
즉, 내년 경제가 생각보다 좋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 떄문이지요.

한국은행이 내년 경제 성장률이 기존 2.1%에서 1.9%로 내려 앉은 이유가 그러한 근거 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근 IMF에서도 우리나라 경제에 대해 내년 경제 성장을 2%, 그리고 하방 압력이 크다고 이야기하던데요.
그만큼 우리의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더불어 최근 기사로는 내년 기준금리 추가 인하가 예상 된다고 하니, 그 추이를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기준금리 인하로 효과는

사실 금리의 인하는 긍정적인 효과로만 볼 수는 없지요.
물론, 대출을 받으신 분들은 금리가 내려가는 기대를 할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금리 인하는 경제 상황이 좋지 않는 신호로도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전반적인 국내 시장이 안좋아진다는 예상이 될 수 있겠습니다. 

자산의 가치가 떨어지면 대출 금리가 떨어진다 한들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긴합니다. 
 
 

어떻게 게 하는게 좋을까

개인적으로는 경제 한파 속에서는 몸을 사리를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나 여러 상황 속에서도 기회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건 왜 일까요.

제대로 된 기회를 발굴하는 능력이 중요하겠지만요.. 
내년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기회를 탐색 혹은 투자를 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경제 불황 속에서도 그것을 관찰하고 관심을 갖는 것만으로도 좋은 공부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겨울입니다. 건강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