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f 투자 이야기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H) / 간단하게 미국 장기 국채 투자 하기

by 무뇽이다 2024. 1. 20.

오늘 알아볼 내용은 미국 30년 국채에 투자하는 etf 상품입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주식이나 금과 같은 원자재뿐만 아니라 채권을 거래하기도 하는데요. 그중 오늘은 미국의 30년 장기 국채를 취급하는 상품입니다. 그럼 시작할게요.

 

 



목차 index

1.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H)를 공부 주제로 선정한 이유

2. 상품 개요

3. 특이사항 및 개인적 의견



 


1. 공부 주제 선정 이유

그동안 공부한 내용을 보면 주식 등을 추종하는 지수 위주로 변동이 되는 상품을 다뤄 봤습니다. 오늘은 국채 관련 상품입니다. 

국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면 먼저 채권에 대해서 알아봐야겠지요. 채권이란 기업 혹은 정부에서 필요한 자금 조달하기 위해서 만든 증서입니다. 일종의 빚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요. 

일반 기업에서 발행면 회사채, 정부에서 발행하면 국채라고 부릅니다. 아무래도 회사채의 경우 안정성이 국채보다는 못하지만, 수익률이 좀 더 높은 경향이 있고 국채의 경우 좀 더 안전하지만 수익률이 작은 경우가 대다수 이죠.

 

채권에 대한 간단한 기본 이론이었습니다. 어떠한 투자이든지 기본이 가장 중요할 듯하니, 관련 상품 혹은 기본 지식 공부는 필수 이겠지요? 저도 그렇지만 공부합시다 허허

 


 

2. 상품개요(2024. 1월 중) 

1) 종목 :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H)

2) 시가총액 : 6,456억 원

3) 거래량 : 2,103,492

4) 총보수 : 0.05%

 


 

 

3. 특이사항 및 개인적 의견

서두에서 채권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회사채보다 국채가 더 안전하다는 이야기 했었지요. 그중 미국에 대한 안전성이 현재는 가장 높은 편이니 미국 채권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하는 듯합니다. 더욱이 채권 투자는 주식의 헷지(hedge, 위험성 줄이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많이들 고민하는 부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채에 대한 투자는 장기보다 단기 상품이 안정성이 더 강하다는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국채의 경우 금리가 내려갈 때,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오늘 상품은 30년 국채이기에 장기 국채로 보시면 될 듯합니다. 

아래 그래프는 미국 30년 국채에 대한 내용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장기 우상향하는 분야를 선호하는데, 국채의 경우는 그렇지 못하군요.

출처 : 네이버

 

채권의 경우 자산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때, 일정 부분(portion)을 잡아 놓기도 하지요. 결국 (다양한 상품을 투자하시는 분들은) 위험성을 대비하는 수단으로 주식 등과 함께 투자하면서 기준금리, 각종 상황들을 판단하여  포트폴리오 내의  비중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제목에 (H)란 글자가 붙지요? 이것은 헷지를 한다는 의미인데 etf 상품에는 상품명을 보더라도 어떠한 내용인지 아는 부분이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추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입니다. 건강합시다.

반응형